본문 바로가기
게임 팁&후기/마블스냅

[마블스냅] 23년 1월 최신 소식 총 정리, 카드 버프너프?! 신규카드?

by 케이윈 2023.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금연 후 인생, 금후생입니다.

최근 마블스냅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 및 개발로드맵을 공개하였습니다.

최근에 많은 정보들이 빠르게 접하게되여 한번 정리해보고자합니다.

그러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까용?

23년 1월 첫째주(23.01.05) 개발자 Q&A 답변(Ben Brode, 밴브로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붉은 색 표시하였습니다.

 

Q: 인피니티 달성 유저에 대한 칭호 변경은 영구적인 변경인지, 아니면 아바타/카드 뒷면/칭호를 순환할 계획입니까?

A:  아니요, 인피니티 달성 유저에 대한 또다른 옵션에 대해 논의 중입니다.

Q: 5 풀 카드는 언제 4 풀로, 4 풀은 3 풀로 언제 내려가나요?

A: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파악되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Q: 현재 카드 획득 시스템이 유저친화적인가?

A: 엔드게임에서 유저는 한 달에 평균 4장의 신규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금을 통해 방금 강등된 5풀 카드와 3풀 카드인지, 아니면 4 풀 카드와 3 풀 카드 2개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것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이것이 어떻게 느끼는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풀 4와 풀  5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현재 논의 중인 내용이기도 합니다).”

Q: 토큰 시스템에 대한 실행 계획은 무엇입니까? 팀이 현재 시스템에 만족합니까, 아니면 커뮤니티의 의견을 듣고 개편을 계획하고 있습니까?

 

A: 네, 안타까운 점은 모든 3 풀 카드를 잠금 해제하기 전에 토큰을 획득하는 속도가 과금 유저의 경우, 한 달에 약 1,000개의 토큰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매월 선택한 새 3 풀 카드를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양입니다. 모든 3 풀 카드가 있다는 가정해에 한 달에  얻을 수 있는 토큰은 5.5-6k 정도 입니다.  매월 5 풀 1개 또는 4 풀 2개의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즌패스를 구매할 경우 한 시즌(4주 동안)에 5 풀 카드를 얻을 수 있는 양이며,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저는 아직 3 풀 카드를 모두 수집하지 않았기 때문에 긍정적일 수 없을 것이다. 이부분에 대해 신경써야하지만, 우리가 진정 신경써야할 부분은 3 풀 카드를 모두 모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유저들에게 새로운 카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친선전은 언제 시작되나요?

 

A: Ben Brode “마무리 단계이며, 시즌이 끝날 무렵쯤에 나올 듯 합니다.”

 

Q: 긴급 너프가 있습니까?

 

A: 그러한 일이 할 수 있으며, 계획된 것은 없습니다.

 

Q: 토큰에 대한 스킨도 얻을 수 있습니까? 코르그, 울트론 등의 토근같이?

 

A: 가능성은 있으나 별도의 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즉, 우리가 아는 카드의 스킨가 별도라는 얘기로 추측이 됩니다.)

 

Q: 플레이어 매칭에 대한 좀 더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까? 나는 고인물들과 매칭되고 있습니다. (인피니티즈를 당성한 68위 있는 유저) 매칭시스템이 주로 MMR을 기반으로 한다면, 순위를 모두 없애는 것은 어떨까요?

 

A: 우리는 어느 정도 MMR을 사용하지만, 당신의 랭크에 반하는 약한 유저도 매칭이 됩니다."

 

Q: 수집가의 보상 내용물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여는 순간, 아니면 컬렉션 레벨을 올려 잠금을 해제하는 순간?

A: 전자이지만 후자로 변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그 카드"는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A: 사이클롭스 는 다음 패치에서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카드 밸런스를 위한 너프, 버프

카드 업데이트(너프)

▶ 노바 1/2 -> 1/1

개발자 코멘트: 노바의 효과는 다른 비용 1 카드에 비해 훨씬 강력하며, 따라서 노바가 비용 1 카드의 평균 능력치를 갖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 에어로 5/8 -> 5/7

개발자 코멘트: 에어로의 효과는 방해에도, 제어에도 매우 뛰어납니다. 이전에는 에어로의 능력치를 현재 수준까지 상향했으나, 플레이어 여러분이 에어로를 활용하는 방법을 깨달은 관계로 파워를 약간 낮추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갤럭투스 6/3 -> 6/2

개발자 코멘트: 가장 높은 랭킹 플레이에서도 갤럭투스를 이용한 덱은 엄청난 큐브 획득량과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투스가 등장하리라고 노골적으로 알123리지 않는 덱도 있으며, 보조할 수 있는 카드도 많아 일부 덱이 대응하기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단 갤럭투스의 파워를 1 낮추고 이후에 추가 변경이 필요할지 평가할 예정입니다.

▶ 리더 6/4 -> 6/3

개발자 코멘트: 많은 플레이어가 리더의 효과를 까다롭게 생각하고 있으며, 게임을 멈추고 다른 비용 6 카드를 사용하기 어렵게 하는 능력은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단 파워를 다소 낮추고 이후에 추가로 수정이 필요할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카드 업데이트(버프)

▶ 해즈맷 2/1 -> 2/2

개발자 코멘트: 강력해 보이는 해즈맷 콤보 덱이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해즈맷의 전체적인 성적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 약간 상향하고자 합니다.

▶ 나키아 3/1 -> 3/2

개발자 코멘트: 나키아의 효과는 재밌는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는 성공률이 매우 낮습니다. 약간 상향해 더욱 매력적인 옵션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그루트 3/3 출현: 상대가 이번 턴에 이 구역에 카드를 냈을 경우, +3 파워를 부여합니다. -> 3/4 출현: 상대가 이번 턴에 이 구역에 카드를 냈을 경우, +2 파워를 부여합니다.


▶ 드랙스 4/4 출현: 상대가 이번 턴에 이 구역에 카드를 냈을 경우, +4 파워를 부여합니다. -> 4/5 출현: 상대가 이번 턴에 이 구역에 카드를 냈을 경우, +3 파워를 부여합니다.

 

▶ 블랙 캣 3/6 -> 3/7

개발자 코멘트: 블랙 캣은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관계로, 파워를 높여 매력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가디언즈의 효과로 재밌는 일이 많이 생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 아니면 도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드랙스와 그루트의 기본 능력치를 상향해 카드를 낼 때의 위험성을 낮추고 비용 3과 4 슬롯에서의 매력이 증가하기를 기대합니다.

23년 1월 번들 상품 예고

 

번들 상품 소개

가격, 출시일, 마감 미정

칭호 : 저를 밟지 말아주세요.

스킨 : 데빌 다이노소어 - 알렉스 홀리 새비지 랜드 변형

부스터 : 310 데빌 다이노서어

크레딧 : 5,000

 

주의사항 : 그레딧 저장 한도는 10,000 입니다.

번들로 등장한 변형(스킨)은 다른 소스(상점, 타 번들 등)를 통해 얻을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평가 및 가성비

5,000 크레딧의 약 4,000 골드에 해당되며, 8만원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단, 이전에 발매한 아포칼리스나 선스팟과 같이 토근에 대한 획득 내용이 없어 출시 가격에 따라 가성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23년 1월 출시 예정일 및 카드 평가

23년 1월에 출시한 카드들은 모두 5풀 카드입니다.

지속능력을 제거하고 코스트가 4인 것으로 보아, 새로운 카드들은 이번 시즌패스로 얻게되는 자부를 염두하고 출시되는 카드로 보입니다.

출시되는 카드는 코스트에 비해 낮은 파워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저는 5풀 카드 획득에 대한 함정카드들이라고 생각듭니다. 

 

개별 카드로써 평가를 하자면

사우론 : 4개의 카드 중에서 제일 좋은 카드라고 생각듭니다. 3턴에 손패에 있는 카드의 지속효과 무효화이며, 상황에 따라서 3코스트 리치급의 카드라고 생각이 들며, 3코스트이기 때문에 서퍼덱에 채용하기도 좋은 카드입니다.

 

샤나 : 카드 밸류로 봤을 때 4코스트 파워 6~7정도 되면서, 1코스트 특징상 좋은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는 카드가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좋은 카드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특정상황에 대한 함정인 1코스트 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 염두하고 사용해야하는 카드입니다.

 

대즐러 : 앤드맨, 모조의 조건은 하위하환이지만, 효관느 상위호환인 카드입니다. 기본파워가 너무 낮고 효과조건이 너무 까다롭게 떄문에 아무도 안쓸 것 같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기본파워가 5이면 자부덱에서는 쓸것 같고 기본파워 6이면 필수카드라 생각듭니다. 여튼 현재 카드 파워로 따져봤을때 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새도우 킹 : 새도우킹이라기 보다는 노블레스 킹?! 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드시너지, 구역상황, 카운터 플레이 등에 대한 모두 무시하고, 순수하게 카드 스텟으로 구역을 만들 수 있고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카드입니다. 나중에 컨트롤 카드등에 대해 필수 카드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들정도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23년 새롭게 출시된 구역 소개

부서질 것 같은 다리 : 턴이 끝날때마다 이 구역에 카드가 하나 이상 있담녀 해당 구역에 있는 모든 카드가 파괴됩니다.

죽음의 제단 : 이 구역에 카드를 내면, 해당카드를 하괴한고 다음 턴에 +2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터니티 레인지 : 3턴 이후, 지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바뒤 한장을 추가합니다.

붕괴된 관산 : 이 구역을 바위로 채우세요. 턴을 건너뛰면 바위가 파괴됩니다.

 

마무리

솔직히 밸런스패치에 대해 불만이 많습니다. 단순히 게임플레이에 대한 티어가 아닌 그냥 기분 나쁘다고 너프를 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유저친화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지금, 갤럭투스 너프시킬 깜냥이냐, 서퍼너프 시키고 자부덱 살려야지!!!)

특이사항에 대해 마음이 안들긴 하지만 전체적인 방향성 및 업데이트 시기 등은 마음에 드네요. 단, 내부적으로 플레이하지말고 실시간 랭크를 많이 해봤으면 합니다.(솔직히, 매일은 아니지만 주기적으로 하루에 4시간 정도해보면 알텐데....아쉬울 뿐입니다.) 그래도 BB형님을 믿으면서 모두다 SNAPPPPP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