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금연 후 인생, 금후생입니다. 풀 3의 레벨 구간은(컬렉션 486+)입니다.
저도 컬렉션 레벨 800정도에 풀 3 구간인데요. 카드풀이 늘어나고, 각자 얻는 카드가 서로 다르니 예측하기도 힘들고 생각도 보다 많이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찐 재미는 풀 3부터라는데 이해가 되네요.
이번 편은 이전 편과 다르게 현재 1티어 덱위주의 많은 사람들이 무슨 덱을 하는지, 어떠한 컨셉으로 덱을 짜는지 등에 대해서 얘기드리고자 합니다.
- 풀 3 추천 덱 리스트 -
파괴 컨트롤(BAERO) 덱
덱 소개
현재 1티어 중에 1티어 덱이라고 생각하는 BAERO 덱 입니다.
보다 낮은 코스트로 고밸류를 끌어오는 파괴기반 카드들과 현재 메타에서 컨트롤 카드 중 강력하다고 불리우는 에어로, 매그니토를 넣은 파괴컨트롤 덱이라 생각합니다.
이 덱의 경우 데스, 에어로정도만 있어도 만드실 수 있는 덱입니다.
운영방법
덱파워가 워나 쌔기때문에 몇판 돌리시면 이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한 두가지정도만 유의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파괴되어야할 카드를 너무 한쪽에 집중하지 않고 아머, 코스모를 의식하면서 플레이하시는 것!
어느정도 파괴해야할 카드들이 있는데 이 카드들을 너무 몰아서 내다가 코스모나 아머에 카운터를 맞고 그 구역을 구제불능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두번째, 파괴된 카드카운팅과 데스소환타이밍!
기본적으로 저코스트카드들이 밸류 높은 카드와 콤보가 있으며, 파괴를 통해 데스의 코스트를 줄여서 보다 빠른 턴에 소환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하기때문에 이부분을 고려해서 플레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에 3턴 킬몽거로 랩터등을 잡고 4턴~5턴에 데스를 소환이 가능하는 등 변수창출이 용의해집니다.
아키타입 추천 카드
리자드
무조건 미스테리오가 좋습니다. 단, 없는 경우 리자드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웨이브, 에어로가 없을때 레스큐, 프로젝트X 등을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데드폴이나 스톰, 인첸트리스, 상치, 코스모의 컨트롤 카드들도 추천드립니다.
간혹 문걸을 통해 데스, 데드풀 등을 복사할 때 사용합니다.
조큘라(록조, 큘라) 덱
덱 소개
버리기 카드와 록조를 통한 미드레인지 덱입니다.
콜린 윙으로 스웜을 버리고 녹조 총알을 확정적으로 수급한 3턴에 녹조+스웜 1장만써서 바꾸고 또 버려서 스웜을 불려서 계속, 계속 버리면서 필드를 까는 덱입니다.
운영방법
유의사항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1턴에 블레이드 내지말것
두번째, 모르비우스를 아끼지말고 낼것
- 개인적으로 돌려봤을 때는 모르비우스로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너무 큘라덱을 재지말것
아키타입 추천 카드
헬라
버린카드 모두 소환되기 때문에 마지막 턴에 순식간에 필드를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단, 그런 그림을 만들기가 쉽지가 안습니다.
갬빗
상대편 카드를 한장 파괴할 수 있기때문에 약간의 변수창출과 버리기 시너지, 록조 교환용 카드 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트로이어 지속 덱
덱 소개
풀3 카드가 적었을때 추천드리며, 지금도 제가 가장 많이 쓰고 덱입니다. 기본적으로 디스트로이어만 있으면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덱컨셉은 지속 덱을 뼈대로 만들어진 덱이며, 코스모, 아머, 프로젝트 X 을 통해 디스트로이어를 소환할 수 있는 안전적인 구역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운영방법
순수하게 한 구역만 핵심적으로 키워서 플레이하는 것보다는 상황에 맞춰서
아머, 코스모, 프로젝트X를 활용하여 상대를 견제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키타입 추천 카드
신규 구역 등장 및 취양에 따라서 지속카드를 커스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드리는 카드는 오메가 레드, 네이머, 아이언 맨 정도가 있습니다.
블팬졸라 출현 덱
덱 소개
이번 달에 초에 가장핫했던 블랙졸라덱의 출현버전입니다.
졸라뽑고 패스구매만 가능하면 만들 수 있고, 졸라로 파괴한 후 소환되어 출현을 한번도 발동되기 때문에 공격력이 2X2가 되어 두장의 카드로 2개의 구역에 파워 16씩 가중하는 미친 덱입니다. 11월이 되자마자 강력한 덱이었고, 현재 출현 시너지를 더해서 더 악랄한 콤보덱으로서 가치를 입증한 덱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영방법
이 덱의 플랜은 두개가 존재합니다.
첫번째, 5턴 블팬 + 6턴졸라
두번째 4턴 윙 + 5턴 화이트타이거 + 6턴 둠or 오딘
따라서, 지속덱이면 긴장해야합니다.
아머, 코스모 등으로 인해 졸라가 똥멍청이가 되기 때문에 너무 콤보에 의존하지말고 초반부터 필드싸움과 스톰으로 구역컨트롤을 해서 4턴까지 강력한 필드를 구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키타입 추천 카드
구역상태와 취향, 메타에 따라서 출현카드를 위주로 커스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드리는 카드는 2코라인의 스콜피온, 오코에 등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둠이 없거나 메타를 고려하여 상치, 스파이더 우먼, 리더 등도 추천드립니다.
세라 미라클 덱
덱 소개
점점 안보이는 추세이기 하나 여전히 강력한 덱 세라 미라클덱입니다.
이유는 풀 3카드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가고 있고 그에 비해 많은 분들이 풀 3으로 넘어오고 있어 상대적으로 많이 안하는 덱이라는 인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덱의 경우 미스테오, 막시무스, 드라큘라 등은 대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운영방법
이 덱을 운영 전에 알아야하는 카드, 미스테리오입니다.
효과는 "이 카드를 내면 다른 구역에 환상을 펼칩니다. 이 카드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환상으로 위장합니다."인데, 이 효과의 다른 구역에 환상을 펼치는 것이 카드를 내는 판정이기 때문에 한장으로 총 3장을 내는 효과를 얻습니다.
즉, 비숍의 공격력이 단 한장의 카드를 통해 3공격력이 오른다는 것이죠.
따라서, 왠만하면 비숍 이후에 내는 것이 좋겠죠?
운영팁 같은 경우에는
드라큘라로 왠만하면, 아메리카 차베즈 또는 막시무스를 버릴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6턴에 2코 라인을 1코로 만들어서 카쥬덱 처럼 와다다닥 내서 필드를 순간적으로 구축할 수있도록 비숍 공격력을 계산하여 플레이합니다.
이 덱의 카운터는 스톰, 프로젝트 X 입니다.
따라서 스칼렛 위치은 최대한 아꼈다가 스톰을 카운터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프로젝트 X의 경우 빈필드에 많이 내기때문에 비숍을 빈필드에 내서카운터하는 것이 제일 베스트입니다.
아키타입 추천 카드
로그나 모조는 솔직히 상대방이 보다 지속덱(패트리어트 덱, 카쥬 덱 등 포함)을 많이하는 경우 사용되는 카드이며,
추후 메타가 바뀌게되면 2코라인의 강력한 스타로드도 사용이 가능하고
안젤라나 비숍의 성장과 상대 견제를 위해 그린고블린, 홉고블린등도 선택하기 좋은 카드입니다.
마무리
제가 소개해드린 덱들은 진짜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덱들이 위에 소개해드린 컨셉을 토대로 만들어진 덱이 많고, 덱메이킹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듭니다.
또한, 플레이에서도 상대방이 어떠한 덱 컨셉인지 생각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보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듭니다.
나중에 인피니티 달성덱을 정리하면서 보다 다양한 덱들을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